인사말

사본_김유찬

오늘날의 기업들은 국제화와 경쟁적인 경영환경 속에서 경영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영환경 하에서, 기업의 경영진은 기업경쟁력을 유지하고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경영실무의 각 분야를 체계적이며 효과적으로 관리해야합니다. 경영진은 혁신과 성장을 위한 전략적 방향성에 관한 이슈에서부터 원가절감을 위한 세부적인 행동계획에 이르기까지 모든 경영상의 이슈를 포괄적인 관점에서 다루어야 합니다. 단순히 근시일 내의 수익증진에만 집중하는 경영실무는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유도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적시성과 효율성을 갖춘 체계적 경영제안 기능은 성공적인 기업경영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경영컨설팅은 기업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체계적 계획을 개발제안하여주는 실무입니다. 외부로부터 제안된 객관적이며 전문적인 문제해결 대안과 틀은 경영자의 의사결정을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시각에서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점에서 중요합니다. 경영컨설팅 실무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현재 국내 컨설팅 산업은 충분히 활성화되어 기업실무에 기여하고 있다고 보기 어려운 상황으로 보여 집니다. 대부분의 컨설팅 서비스는 대규모 기업의 수요를 중심으로 소수의 국외 컨설팅회사에 의해 제공되고 있습니다. 도약의 기회를 찾는 중소기업 혹은 중견기업을 위한 경영컨설팅 서비스는 거의 제공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한양대학교는 대규모 기업의 수요에 편중되어 있는 컨설팅 산업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중소중견기업의 컨설팅 서비스 수요를 해소할 수 있는 컨설턴트 양성을 목적으로 일반대학원 경영컨설팅학과를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한양대학교 대학원 경영컨설팅학과는 중소기업청의 “2009년도 컨설팅 대학원 및 R&D센터 개설 사업에 선정되어 재정적인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본 학과는 현장중심의 컨설팅 전문 인력양성 및 컨설팅 연구개발 체계구축이라는 국가적 소명을 담당하고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한양대학교 대학원 경영컨설팅학과는 학연산클러스터를 포함하고 있는 ERICA캠퍼스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본 학과가 추구하는 성과는 산학협력중심의 캠퍼스운영구조를 통해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본 학과는 PWC, Hewitt, HP-EDS, SAP, Horwath 등 세계최고수준의 컨설팅기업과 한국생산성본부,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오픈타이드, 네모스탠다드컨설팅 등 국내 최고 수준의 컨설팅기업과 협약을 체결하고 교육, 연구, 인턴, 채용 등 다양한 협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싱가포르국립대학 및 홍콩과기대, USC, Georgia Tech, Univ. of Texas, Univ. of Victoria 등 아시아 및 북미 최고수준의 대학과 협약을 체결하여 공동연구 및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학과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교육서비스는 경영컨설턴트로서 갖추어야할 전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입니다. 

한양대학교 대학원 경영컨설팅학과는 국내 최고의 전문성을 갖춘 경영컨설턴트의 양성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본 학과의 발전을 지켜봐주시고 성원하여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일반대학원 경영컨설팅학과 주임교수

교수 김 유 찬

전체메뉴 열기/닫기